제9회 한국고대사학회 하계세미나 토론자 신청
안녕하십니까?
한국고대사학회는 7월 26일(목)-27일(금)에 걸쳐 “한국 고대의 지방통치와 촌락”을 주제로 제9회 하계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연구사적으로 의미 있는 개별 저서를 철저히 검토하고, 이를 통해서 관련 주제에 대한 새로운 연구를 모색하고자 합니다.
먼저 주보돈 교수(경북대)의 기조발표인 “삼국의 지방통치와 촌락 연구의 진전을 위하여”를 들은 다음, 여기에 대해 신라사, 고구려사, 백제사, 고고학, 일본사, 중국사 등의 분야에서 검토하고, 금석문 및 목간 등의 관련 사료도 아울러 살펴보는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토론자는 현재 10여명 정도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10-15분씩 발표하고 토론한 이후, 다음날 참석자 전원과 함께 종합토론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려 합니다.
이를 위해서 학회에서는 예전과 달리, 지정 토론에 참여하고자 하는 분들의 신청을 먼저 받고자 합니다. 희망하시는 분들은 5월 12일(토)까지 학회(총무이사 yhlee@sangju.ac.kr)로 연락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하계 세미나에서 현재 박사학위논문을 준비하고 있는 대학원생들을 위한 발표와 토론의 자리도 마련해보고자 합니다. 회원 여러분들께서 깊은 관심을 가져주시면 고맙겠습니다.
2007. 4. 23.
한국고대사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