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기 초·중반 이래 한반도 서북부 지역에 들어온 다수의 외래 이주민이 남긴 많은 중국 계통의 고분들에는 적지 않은 벽화와 문자 자료들이 남겨져 있기에 그들의 독특한 사회상에 접근할 수 있는 단서가 된다. 역비한국학연구총서 44번째로 기획 편찬된 『고대 동아시아의 이주와 고구려』는 4세기 초반에서 5세기 전반에 걸쳐 한반도 서북부 지역에서 나타나는 외래 전통의 독특한 장의(葬儀) 전통 및 이와 관련된 국가의 ‘이주’ 정책, 그리고 현지에 정착하여 자체적인 사회상을 구현해갔던 이주집단의 삶에 주목하였다.
민족국가의 틀과 일국사적 관점에서 벗어나
동아시아라는 거시적 공간에서 고구려를 이해한다
4세기 초반 이래 낙랑·대방군 고지(2군 고지, 현재의 황해도·평안도 일대)에 외래 이주민 관련 고분들이 다수 나타나게 된 배경은 당시 동아시아의 역사상과 무관하지 않다. 4~5세기에 화북 동북부에서 요서-요동-고구려로 이어지는 공간은 인적 유동(流動)이 이루어지는 통로였을 뿐만 아니라, 여러 정치체가 공동의 이해관계를 놓고 상호 경쟁 및 연합을 이루기도 하는 지역적 ‘연속성’을 갖고 있었다. 이 시기 동아시아의 정치적 격변과 혼란 속에서 중국 왕조의 변경에 있던 군현들이 차례로 소멸하는 과정, 그리고 1세기 가까이 지속된 거대한 유이민 파동과 이를 두고 화북의 주요 세력들이 이주민 확보를 위해 경쟁을 벌였던 현상 등은 동북부의 고구려에도 일정한 정책적 대응을 요구하는 상황으로 이어졌다.
고구려는 다양한 종족으로 이루어진 일종의 다문화 이해공동체였다. 고구려라는 영역과 경계 내에서 정치·제도적 발전상에만 주목한다면 결코 고구려의 다원적 국가상을 파악할 수 없다. 따라서 일국사적 관점과 국가의 성장, 지배체제 중심의 연구 시각에 갇혀 있던 고대의 다채로운 자료들을 새로운 시각으로 재해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야만 4~5세기 만주와 한반도에 걸친 넓은 영역과 그 내부의 다양한 종족들을 구성원으로 삼았던 고구려가 화북의 정치적 변동과 추이를 긴밀하게 파악하는 가운데 내부의 정책을 조율하고 적용했던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고분 속 벽화와 묵서는 무엇을 말해주는가
이주민 집단의 존재 양상과 주민 구성
4세기 초반 서진(西晉) 왕조의 붕괴와 동시에 화북 일대가 큰 혼란에 빠지면서 많은 유이민이 발생했으며, 이 과정에서 동북아시아의 여러 국가들은 화북의 이주민을 자국에 유치하려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고구려에도 화북에서 유입되는 이주민이 적지 않았는데, 이들을 수용하는 데는 고구려 정권의 의도도 상당히 작용했을 것이다.
저자는 고구려가 이 이주민들을 2군 고지의 곳곳에 안치했다고 본다. 2군 고지는 서진 정권의 붕괴로 인해 중앙의 지원을 받을 수 없어 사실상 소멸 단계를 밟고 있었다. 고구려는 바로 그곳에 생산 기반과 수취체제를 복구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이주민들의 노동력을 적극 활용했을 것이라고 추정하는 것이다.
2군 고지 내 중국계 망명인들의 고분에는 묘주의 공적 사적 일상이 묵서와 벽화로 표현되어 있는데, 특히 묘지(墓誌)의 기록이 흥미롭다. 거기에는 중국 지명이 관칭된 태수·자사호 등의 지방관호도 보이며, 당대 행정지명이 아닌 과거 시기의 주·군 단위명을 활용한 사례도 나타난다. 이는 4세기 이래 원래 살던 지역을 떠난 화북의 이주민들이 타지에서도 자신들의 정치·사회적 지위와 관련된 지연(地緣)을 그대로 유지하려는 관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2군 고지의 동수와 진의 고분에서 과거의 주·군·현 단위 본적 지명을 표기한 사례는 출신지 인식에 대한 그들의 보수적인 성향과 무관하지 않다.
고구려는 2군 고지에 안치한 고위 망명인들 각각의 예하에 다양한 지역 출신의 이주민들을 편성했다. 동수·동리·진 등 망명인들의 개별 관할지 내에는 유주와 요동 등지에서 이주해온 이주민 외에도 그 주변에 원래 거주했던 한인(韓人)과 예인(穢人)을 비롯하여 낙랑·대방 출신을 표방하는 일부 토착주민이 함께 편성되기도 했다. 토착민까지 일부 포함된 이러한 다양한 주민 구성은 개별 망명인들이 임의로 편성한 결과로 보기 어렵다. 고구려가 그들을 제어하고 통제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개입한 결과라고 보는 것이 자연스럽다.
덕흥리벽화고분의 칠보행사도는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이주민의 사회상, 정서와 이념, 신앙적 지향
덕흥리벽화고분 내 묘지·묵서는 연속된 장면 배치를 통해 이야기가 전개되는 방식, 즉 일종의 서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필자는 이 서사를 이해하기 위해 덕흥리벽화고분 전실의 관람 순서를 보여준다(222~223쪽 그림 참조). 이에 따르면 덕흥리벽화분의 전실은 관람객이 최초 남벽의 출입문을 통해 들어올 경우 제일 먼저 시선이 가는 맞은편 북벽의 통로문 상단에 묘지를 배치했으며, 이후 시계 방향으로 북벽 우하단의 행렬도→동벽의 행렬도→남벽 통로문 좌측의 행렬도→남벽 통로문 우측의 막부관리도→서벽의 13군 태수내조도→북벽 출입문 좌측의 묘주도 순으로 이어진다고 한다. 이와 같은 서사와 구성 의도는 묘주의 주변인들과 외부의 시선을 고려하여 대외용으로 만들어졌을 가능성이 있는데, 외부 관람자를 뜻하는 ‘관자(觀者)’ 관련 묵서 역시 같은 의도로 제작되었을 가능성을 높여준다. 이는 중국 문화에 기반을 둔 묘주 일족의 정서·지향을 같은 처지에 있던 휘하의 이주민 사회와 함께 공유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서로 간의 결속을 강화하려는 목적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한편, 덕흥리벽화고분의 칠보행사도는 기존에 고구려 중앙정부가 개입하여 치른 공적 행사로 보는 경향이 있었지만, 필자는 묘주 진의 관할지에서 열렸던 일상 행사의 모습이라고 파악한다. 묘주인 진, 혹은 고분의 제작자들은 현실(玄室) 안의 많은 연꽃 도안과 칠보행사도를 통해 묘주가 평소 중시했던 불교 신앙을 그의 사적 공간에서 최대한 강조하려고 했으며, 묘주 자신의 신앙적 지향을 외부에 드러내려고 했다고 본다. 또한 이 지역에 안치되었던 소규모 집단이 자신들의 문화적 특성을 유지하면서 장기간 거주했던 양상을 보여주는 근거로 바라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