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왜 한국역사에 집착하는가』 1권에 이은
『일본은 왜 한국역사에 집착하는가 2 : 일본 백제계 지명과 신사』 출간!
『일본은 왜 한국역사에 집착하는가 2 : 일본 백제계 지명과 신사』 출간!
한국인이라면 기억해야 할
일본 열도 속 우리 선인들의 이야기
역사분야 베스트셀러 저자 홍성화 교수의 30여 년간의 집념이 담긴 책!
홍성화 교수는 2017년경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에서 『일본 속의 백제』라는 책자를 만든다고 하여 자문위원으로 참여했다. 당시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에서는 국내, 일본의 학자를 포괄하여 일본 내 백제계 유물, 유적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자 하는 야심 찬 기획을 하고 있었다. 백제계 유물, 유적에 대한 정리이니만큼 당시에 거론되었던 대부분의 자료가 고고학과 관련된 내용이었다.
하지만, 홍성화 교수는 논의하는 와중에 이 책자 안에 고고학 자료뿐만 아니라 문헌학의 입장에서 조명할 수 있는 자료도 넣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것은 고대 일본 열도로 건너갔던 백제계 도왜인(渡倭人) 씨족에 대한 계보와 그들의 흔적에 관한 것이었다. 과거 백제로부터 많은 이들이 일본 열도로 건너갔지만, 백제가 멸망한 이후 이들은 일본인으로 편입되어 그 후손들은 현재 일본인으로 살아가고 있다. 그러다 보니 씨족의 계보가 흐트러져서 원래 백제인이었음에도 일본인화되었기에 백제의 정체성을 찾을 수 없게 된 경우가 많기 때문이었다. 일본의 사서가 일본 중심주의적으로 왜곡·윤색된 것도 어찌 보면 한반도계 도왜인들이 일본인화되는 과정에서 일어났던 일이다. 그 때문에 한일 역사 문제의 실타래를 푸는 데 있어서 백제계 도왜인에 대한 조사는 필수적일 수밖에 없다.
일본이 왜 한국 역사에 집착하는가’라는 근원적인 질문에 답하다!
일본에는 많은 신사(神社)가 자리하고 있고, 그중에는 한반도 도왜계 씨족의 신을 모시는 신사도 상당수 존재하고 있다. 이들 신사를 돌아다니다 보면 도왜인의 자취뿐만 아니라 시간의 흐름 속에서 변용되어 가는 도왜계 씨족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일본 열도에 남겨진 지명을 찾아가다 보면 도왜계 씨족의 터전과 이동 경로를 확인할 수 있는 경우도 다수 목격된다. 그래서 이번에는 ‘일본이 왜 한국역사에 집착하는가’라는 물음에 대해 가장 원초적이면서 기초적인 자료라고 할 수 있는 일본 속 백제계 씨족에 대한 내용을 두 번째 이야기로 정리했다.
일본에는 고대 씨족의 계보를 정리해 놓은 『신찬성씨록(新撰姓氏錄)』이라는 책이 있다. 815년 편찬된 『신찬성씨록』은 교토와 기나이에 사는 1,182씨족을 그 출신에 따라 황별(皇別), 신별(神別), 제번(諸蕃)으로 분류하여 그 조상을 밝히고 씨명(氏名)의 유래를 밝힌 책이다. 이 책에는 한반도 도왜인과 관련된 내용도 다수 실려 있지만, 일본인으로 변용되어 감추어진 씨족도 발견된다. 따라서 일반인에게는 다소 복잡하기도 하고 생소하게 느껴지는 책일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복잡다단한 씨족 계보에 대해 일본 열도를 여행하면서 알아갈 수 있다면 조금은 쉽게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일본은 왜 한국역사에 집착하는가 2 : 백제계 지명과 신사』를 집필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가히 『답사로 보는 신찬성씨록』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홍성화 교수가 직접 설명하는 일본 답사 동영상 8편(QR코드 삽입)과 일본 지역별 지도를 수록해 생동감을 더했다. 또한, 일본의 신사, 신도(神道) 신앙, 일본의 지방 명칭, 일본 역사의 시대구분, 일본의 고대 사료, 도왜인에 관한 내용과 등과 지명과 신사에 관한 관련 사료 134편의 관련 사료를 수록해 교양과 학술적 가치를 꼼꼼히 담은 책이다.
일본 열도 속 우리 선인들의 이야기
역사분야 베스트셀러 저자 홍성화 교수의 30여 년간의 집념이 담긴 책!
홍성화 교수는 2017년경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에서 『일본 속의 백제』라는 책자를 만든다고 하여 자문위원으로 참여했다. 당시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에서는 국내, 일본의 학자를 포괄하여 일본 내 백제계 유물, 유적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자 하는 야심 찬 기획을 하고 있었다. 백제계 유물, 유적에 대한 정리이니만큼 당시에 거론되었던 대부분의 자료가 고고학과 관련된 내용이었다.
하지만, 홍성화 교수는 논의하는 와중에 이 책자 안에 고고학 자료뿐만 아니라 문헌학의 입장에서 조명할 수 있는 자료도 넣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것은 고대 일본 열도로 건너갔던 백제계 도왜인(渡倭人) 씨족에 대한 계보와 그들의 흔적에 관한 것이었다. 과거 백제로부터 많은 이들이 일본 열도로 건너갔지만, 백제가 멸망한 이후 이들은 일본인으로 편입되어 그 후손들은 현재 일본인으로 살아가고 있다. 그러다 보니 씨족의 계보가 흐트러져서 원래 백제인이었음에도 일본인화되었기에 백제의 정체성을 찾을 수 없게 된 경우가 많기 때문이었다. 일본의 사서가 일본 중심주의적으로 왜곡·윤색된 것도 어찌 보면 한반도계 도왜인들이 일본인화되는 과정에서 일어났던 일이다. 그 때문에 한일 역사 문제의 실타래를 푸는 데 있어서 백제계 도왜인에 대한 조사는 필수적일 수밖에 없다.
일본이 왜 한국 역사에 집착하는가’라는 근원적인 질문에 답하다!
일본에는 많은 신사(神社)가 자리하고 있고, 그중에는 한반도 도왜계 씨족의 신을 모시는 신사도 상당수 존재하고 있다. 이들 신사를 돌아다니다 보면 도왜인의 자취뿐만 아니라 시간의 흐름 속에서 변용되어 가는 도왜계 씨족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일본 열도에 남겨진 지명을 찾아가다 보면 도왜계 씨족의 터전과 이동 경로를 확인할 수 있는 경우도 다수 목격된다. 그래서 이번에는 ‘일본이 왜 한국역사에 집착하는가’라는 물음에 대해 가장 원초적이면서 기초적인 자료라고 할 수 있는 일본 속 백제계 씨족에 대한 내용을 두 번째 이야기로 정리했다.
일본에는 고대 씨족의 계보를 정리해 놓은 『신찬성씨록(新撰姓氏錄)』이라는 책이 있다. 815년 편찬된 『신찬성씨록』은 교토와 기나이에 사는 1,182씨족을 그 출신에 따라 황별(皇別), 신별(神別), 제번(諸蕃)으로 분류하여 그 조상을 밝히고 씨명(氏名)의 유래를 밝힌 책이다. 이 책에는 한반도 도왜인과 관련된 내용도 다수 실려 있지만, 일본인으로 변용되어 감추어진 씨족도 발견된다. 따라서 일반인에게는 다소 복잡하기도 하고 생소하게 느껴지는 책일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복잡다단한 씨족 계보에 대해 일본 열도를 여행하면서 알아갈 수 있다면 조금은 쉽게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일본은 왜 한국역사에 집착하는가 2 : 백제계 지명과 신사』를 집필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가히 『답사로 보는 신찬성씨록』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홍성화 교수가 직접 설명하는 일본 답사 동영상 8편(QR코드 삽입)과 일본 지역별 지도를 수록해 생동감을 더했다. 또한, 일본의 신사, 신도(神道) 신앙, 일본의 지방 명칭, 일본 역사의 시대구분, 일본의 고대 사료, 도왜인에 관한 내용과 등과 지명과 신사에 관한 관련 사료 134편의 관련 사료를 수록해 교양과 학술적 가치를 꼼꼼히 담은 책이다.